지난 포스팅에서 과일 위탁판매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소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이어서 광고와 홍보, 상세페이지 만드는 법에 대해 누구나 따라올 수 있게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과일위탁판매 시장 현황
판매할 수 있는 상품만 세팅되었으면 다 된 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검색만 해보아도 결코 그렇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 토마토라고 검색하면 상품수가 50만 건이 넘어갑니다. 즉 내가 팔려고 하는 상품이 50만 개 중 하나라는 것이죠.
하지만 아이템스카우터에서 토마토 키워드를 검색해 보면 상품수는 60만 개, 검색수는 20만 개 정도로 경쟁강도는 그래도 나쁘진 않습니다. 상품수가 많지만 그만큼 검색수도 많다는 거죠. 6개월 매출도 40억이 넘을 정도의 큰 시장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건 비록 경쟁자는 많지만 노출만 잘 된다면 가능성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노출만 잘 된다면"이겠죠?
아무리 예쁘게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올린다고 한들 60만 건 중에 내 상품이 보이는 페이지는 아주 뒤에 위치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상품을 오픈하기 전에 미리 상세페이지도 잘 만들어주고 광고 홍보도 충분히 해서 사람들이 유입될 수 있는 그 길을 터두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알고리즘
스마트스토어는 알고리즘이 때때로 변동이 되기 때문에 '이 정도면 잘 정착했다'라고 느껴지는 순간이 올지라도 알고리즘이 또 바뀐 건 없는지 체크하면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판매를 시작한 그 순간부터 매일 시장을 파악해야 하는 거죠.
가장 최근에 바뀐 스마트스토어 알고리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기존 스마트스토어에선 (구매+유입+리뷰) x가중치의 방식이었는데 작년부터 바뀐 알고리즘에서는 구매, 유입, 리뷰를 늘린다고 해서 무조건 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유입수 대비 구매와 리뷰가 많아야 상위에 랭크될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전환율, 즉 유입자수 대비 구매자수가 높아야 상위 랭크에 유리합니다.
집중 포인트 두 가지
- 무조건적인 유입보다 구매 타깃에 노출해서 유입시키는 것
- 효과적인 광고 사용으로 구매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
제목을 지을 때 무조건 많이 유입되고 검색되는 키워드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보단 상품의 특성에 바로 연결되는 세분화된 키워드로 제목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키워드를 세분화해서 노출될 상품명을 정했다면 이제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당 키워드로 검색 광고를 진행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블로그 체험단과 카페 홍보 같은 방법이 있는데, 보통 블로그 체험단하면 업체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직접 블로그체험단 운영하는 방법
- 네이버 과일 관련 검색했을 때 뷰탭 상단에 노출되는 블로그 찾기
- 해당 블로그 방문자수, 이웃수, 소통이 원활한지 등 체크
- 너무 광고글 위주로 운영되는 블로그는 패스
- 조건에 맞는 블로거를 찾았다면 이메일로 홍보 가능한지 문의 (비싼 비용을 걱정하는 분들이 계신데 1~2만 원대 과일 협찬만으로도 훌륭한 리뷰글을 작성해 주는 블로거는 많습니다.)
- 선정된 블로그에게 블로그 리뷰 한건과 스마트스토어 리뷰 한 개 요청
- 블로그 리뷰 요청 때 본인의 스마트스토어 이름과 링크 포함은 반드시 요청
이 외에 개인적으로 어려웠던 카페 홍보에 대해 말씀드리면 맘카페나 지역카페를 이용해 홍보하는 방법이 있는데, 너무 티 나게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하거나 카페에서 퇴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주로 활동하는 카페나 과일을 직접 살만한 사람들이 모인 카페에서 홍보하길 권합니다.
보통 구매자들은 리뷰를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서 리뷰 축적하기가 중요한데 블로거 리뷰와 함께 지인찬스로 리뷰 축적하면 도움이 됩니다.
상세페이지 제작
상세페이지는 유입자들을 구매까지 연결해 구매전환율을 높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충분히 확보하는 게 중요한데 농장에 직접 방문해서 사진을 찍어오거나 농장주에게 요청해서 이미지를 확보하고 그 이미지를 가공해서 사용합니다.
간혹 포토샵을 못해서 걱정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미리캔버스나 망고보드 등 무료 템플릿을 이용해서 제작해도 충분합니다. 사실 디자인에 집착하기보다는 유입자들이 매력을 느낄만한 카피를 작성하는 게 더 중요할 것입니다. 아무리 유입시킨다 해도 구매전환이 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으니까요.
- 몇 군데 상위랭킹 스토어의 상세페이지를 참고합니다.
- 참고한 페이지를 그대로 복사하지 말고 농장만의 차별점과 인증내용, 소비자 입장에서 궁금해할 부분들을 더해 내 상품만의 강점으로 문구를 만듭니다.
- 농장주 사진을 첨부해 신뢰도를 높입니다.
과일위탁판매 장단점
- 주문을 받고 그 주문을 관리하는 위탁판매는 디지털 노마드에 최적화되어있는 사업입니다.
- 온라인 판매경험이 없는 분들은 시스템을 익히기에 괜찮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절과일 특성상 짧게는 한두 달 밖에 판매하지 못하는 경우가 아쉽습니다.
- 직접 생산하는 입장이 아니기 때문에 농장주의 사정에 따라 제품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용으로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가격과 구성을 등록하고 오픈하면 내 상품이 네이버쇼핑에 검색될 수 있습니다. 광고를 한만큼 유입자는 늘어나고 상세페이지로 어떤 정보를 전달하느냐에 따라 구매로 전환되는 숫가가 늘어날 것입니다. 해보기 전에 겁부터 먹지 말고 궁금하면 저처럼 직접 해보는 게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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