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이야기/PC방

PC방 수익, 지출, 운영 팁

by 창업돌멩이 2023. 3. 8.
반응형

PC방 창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PC방 수익 구조가 어떻게 되고 지출은 어느 정도이며 운영하는 데 있어서 어떤 노하우들이 있는지 궁금하실 건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이런 것들을 알아보려 합니다. 상권이나 환경별로 차이가 있는 만큼 모든 PC방에 적용되기는 힘들 다는 점 인지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PC방 수익(매출)

PC방 매출은 크게 PC사용 매출과 먹거리 매출로 나눠집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요즘은 먹거리 매출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죠. PC방을 이용해 보셨거나 미디어로 접한 PC방의 모습은 왠만한 식당보다 먹거리들이 갖추어져 있을 겁니다. 따라서 먹거리 매출에 의해서 그 달의 매출이 좌지우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PC방 매출은 어느정도 나올까요? 

PC방 매출을 산정할때 보통 가동률을 봅니다.

예를 들어 기본요금 천원인 PC 100대 규모의 PC방인 경우 가동률 30%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1,000(요금) X 100(PC대수) X 24(시간) X 0.3(가동율) = 720,000원이 PC로 발생되는 하루 매출입니다.

먹거리는 보통 PC매출의 50% 이상이면 양호한 수준으로 400,000원 정도 보시면 됩니다.

합하면 일매출 1,120,000원으로 한달이면 33,600,000원이네요.

하지만 실제 운영해 보면 평일, 주말, 비수기, 성수기 합쳐서 가동률 30%는 전체 PC방 상위 20%안에 드는 수치입니다.

쉬운 결과는 아니라는 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C방 지출 

PC방 지출 역시 기본요금 천원인 PC 100대 규모의 PC방인 경우 가동율 30%로 가정해 목록 별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임대료는 기준이 모호해서 제외시키겠습니다.

1. 인건비 - 700만 원 (점주가 1인 근무로 최소 6시간 근무하는 조건)

2. 게임 이용료 - 500만 원 (PC방에서 게임 사용량 90% 이상이 유료 게임입니다.)

3. 전기세 - 150만 원 (봄, 가을과 여름, 겨울의 편차가 심합니다. 특히 여름에 전기세 압박이 심하죠.)

4. 먹거리 재료비 - 600만 원 (마진 50% 기준 / 재료 선택과 운영을 잘하시면 마진 60% 이상도 가능합니다.)

5. 인터넷 전용선비 - 90만 원 (KT, LG차이는 있지만 거의 비슷합니다.)

6. 세금 - 100만 원 (요즘에는 카드 사용빈도가 높아 꼭 회계사에 맡기는 걸 추천드려요.)

7. 기타 -100만 원 (수도요금, 관리비, 각종 비품등)

임대료 200만 원 기준 총지출은 월 24,400,000만 원이 됩니다.

여기서 변수 혹은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은 임대료와 인건비, 먹거리 재료비 정도 보시면 되고요. 지출 금액들에 대해선 기준점으로만 활용하시고 무조건 발생되는 지출이니 목록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담으로 프랜차이즈에서 홍보하는 수익을 보면 최저 가동률 30%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동율 30%를 기본으로 여기시는데 전국 상위 20% 수치라는 점 알아두세요.

 

PC방 창업과 운영에 관한 소소한 팁

PC방 창업을 고민할 때 놓치기 쉬운 부분과 창업 후 운영 중 겪게 될 상황들에 대해 소소하게나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24시간 운영하는 업종인 점을 간과하지 마세요. 24시간 매장에 근무자가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요즘은 무인시스템을 적용하는 PC방들이 늘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코로나로 악화되었던 매출 감소로 폐업 직전까지 몰린 점주들이 인건비라도 아껴보겠단 심정으로 하는 것이니 따라 하지 마세요.

두 번째는 갑을 관계가 되기 쉽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갑은 아르바이트생이고 을은 점주입니다.

PC방은 매출이 좋으면 좋을수록 알바 공백이 크게 느껴집니다. 특히 야간 근무자 같은 경우 무단결근이라도 하게 되면 자다가도(뭘 하고 있었는지는 중요하지 않음) 점주는 달려가야 하기에 은근 알바 눈치를 보게 됩니다.

세 번째는 생각보다 진상 손님이 많습니다. 앉아서 게임만 하고 갈 텐데 무슨 진상?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기회가 되면 PC방 진싱 손님 유형에 대해 포스팅해봐야겠네요.

이런 진상 손님을 상대하기 위해선 점주의 분명한 운영 철학과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기준에 위배될 시 단호해야 하고요.

마지막으로는 PC관리입니다. 점주들이 PC를 어려워해서 관리를 잘 못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쉽다고는 못하겠지만 생각만큼 어렵지도 않습니다. PC방에서 일어나는 고장 유형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으며 웬만한 건 검색하면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카페 같은 커뮤니티에서도 도움 받을 수 있고요. 무작정 어려워하고 업체에 맡기는 것보다 조금만 노력해서 내 재산인 PC를 내가 직접 관리한다는 마인드를 가졌으면 합니다.

 

이상 PC방 수익과 지출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저의 글들은 20년 차 자영업자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글재주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언제나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